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포코폰 X3 2달 사용 후기 (단점 위주) / 액정 문제, 발적화 등

테크&IT/스마트폰

by 탐투 2021. 3. 7. 04:25

본문

포코폰 X3 NFC를 2달 가까이 사용했는데, 간단한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내가 쓰긴 하겠지만, 남들에게는 비추하는 폰입니다.

 

포코폰의 장점은 제가 생각하기에 딱 하나 있습니다

 

 

 

스펙 대비 상당히 저렴한 가격

포코폰의 장점은 제가 생각하기에 딱 하나 있습니다. 바로 가성비,특히 최근에 발매된 갤럭시 A12(<-절대 비추)랑 비교하면 X3는 이 가성비라는 장점이 크게 다가온다고 생각합니다. 5000mAh보다 큰 배터리, 120Hz 주사율, SD 732G 등의 스펙을 가진 기기를 30만원 되지않는 금액에서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단점을 더 크게 느꼈기 때문에 단점 위주로 적어보겠습니다.

 

 

 

QC문제

샤오미 폰을 몇개 써보면서 느낀건데, 액정에 관해서 QC문제는 언제나 거론되어 왔던거긴 한데 제가 샀던 거의 모든 폰마다 문제가 한 번씩 있었습니다. 이번에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이렇게 파란 화면으로 물들 때가 가끔 있습니다. 전원을 껏다켜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와서 그냥 사용 중이긴한데 좀 짜증나네요. 예전에 샀던 A1 이랑 홍미노트7은 자동(?)터치이슈에 걸렸었는데 이번엔 무슨 경우인지...

 

포코폰 사용자 중 같은 증상 있으신 분 중에 혹시 해결법아시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ㅠㅠ

 

 

글로벌롬 구글다이얼 포함으로 인한 통화녹음 기능의 부재

 

글로벌롬에 구글다이얼이 포함되기 시작하면서,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던 통화녹음 기능이 빠졌습니다. 홍미노트 7 시리즈까지 됐던걸로 기억하는데, 아마 홍미노트8 나올때쯤의 시기에 구글 다이얼을 넣기 시작한 걸로 압니다. 

이 부분은 EU롬을 올리면 가능하긴한데, 그냥 되던 기능이 안되는 점은 롬을 못 올리거나 하시는 분에게 있어선 큰 단점으로 다가온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순정롬을 좋아하기 때문에 큰 단점으로 다가왔습니다.

 

AS가 매우 곤란함

 처음에 언급했던 QC문제와도 연결이 되는 문제인데,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사후서비스를 받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입니다. 외산폰이 전반적으로 AS를 받기 어렵지만, QC문제가 겹치면서 다른 외산폰보다 AS의 필요가 좀 더 절실히 느껴집니다.

 

MIUI 최적화 문제

MIUI(현재 MIUI12)의 최적화 문제로 앱전환에서 버벅임이 자주 눈에 띕니다. 게임을 할때 렉이 걸리는 건 732G가 그렇게까지 뛰어난 성능의 AP가 아니기 때문에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조금만 앱 이것저것쓰다보면 금방 버벅이기 시작하고 클리너로 청소한 번 해줘야 다시 안 버벅이기 시작합니다. 아니면 전원을 껐다켜던가... 스냅 732G가 이런 간단한 작업에 렉이 걸린다는 건 최적화에 조금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건 최적화의 문제인지 그냥 구글과 샤오미가 안 맞아서 그런지 잘 모르겠는데,

 

 

 

 

 

 

 

 

 

 

 

위의 사진처럼 간헐적으로 구글플레이가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로 지금은 순정롬 그대로 쓰고 있는 상태입니다. 굳이 언락안해도 VOLTE랑 잘 되길래 롬을 안 바꿨는데, 바꿔야하나 싶네요...!

아마 MIUI랑 안드로이드가 안 맞아서 그렇지 않을까라고 생각은 하는데 문제 생길때마다 화가 나네요 ^^

 

 

 

 

결론은 지금은 포코폰 비추!!!

 

 

위와 같은 문제로 저는 포코폰을 비롯해 샤오미폰은 지금 현재로썬 추천하기 힘든 거 같습니다. 물론 구매하시는 분들은 이런 문제점들을 고려하더라도 가성비가 너무 좋기 때문에 구매를 하겠지만, 단순한 스펙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기능, 안정화, 편의성 같은 점도 고려하신다면 한 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쓰는 이유는 롬변경도 할 수 있고, 콜드랍 등의 문제도 어느정도 혼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쓰는거지 남들에게 추천하는건 정말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쓰겠다는 사람이 있으면 외산폰들 중에서 뭐가 좋은 지 정도는 추천하지만, 정말 이런 문제 생길 때마다 회의감이 드네요. 중저가라인에서 스펙만 보면 샤오미를 이길 수 있는 제품이 거의 없긴 한데, 위의 단점이 크게 다가오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첫 구매라면 조금 신경써보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평소에 신경쓰지 않았던 부분들도 샤오미폰을 쓰다보면 신경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콜드랍 부분을 전 개인적으로 크게 느꼈습니다. 뿐만아니라 백도어문제는 언제나 중국기업에 따라오는 이슈입니다. 이 문제는 개인의 판단에 맡기더라도, 남에게 추천하기엔 조금 어렵다는 생각이 드네요...!

 

 

쓰다보니 너무 단점만 적은 거 같기도한데... 장점은 인터넷에 다른 글이 많을 거 같으니 굳이 더 언급안하도록 하겠습니다!!! 

 

쓰다가 또 다른 빡치는 점(?) 있으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